[교류·파견] [국립대육성]2026학년도 1학기 정규학기 SAM 해외파견 프로그램 선발 안내

date
2025.06.30
name
고고학과
e-mail
view
13

 

 

 

2026학년도 1학기 SAM 해외파견 프로그램 선발 요강

 

 

 

 

1. 프로그램 개요

. 기초학문분야 전공자에게 SAM분야* 강점 해외 명문대학에서 다양한 학문적, 문화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문 후속세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 마련

. 기초학문분야 보호 및 육성을 통한 글로벌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

   SAM 분야: 기초과학(Science), 인문학(Arts), 수리학과학(Mathematics)을 의미. 본교 해당전공은 [별첨1] 참조

 

2. PNU SAM 장학금: 1인당 장학금 4,000,000

 

3. 선발 규모: 5개 언어, 14개 국, 15개 대학, 15명 내

. 교환 프로그램: 외국대학과의 학생교환 협정에 의해 학생을 상호 교환하는 프로그램

 

연번

구분

언어

국 가

파견대학

모집인원

선발 가능인원

1

교환

영어

네덜란드

트벤테대학,

행동·경영·사회과학대학

1

15명 내

2

말레이시아

말라야대학

1

3

스페인

나바라대학

1

4

싱가포르

난양이공대학

1

5

아일랜드

골웨이대학

1

6

영국

서식스대학

1

7

인도네시아

인도네시아대학

1

8

중국(홍콩)

홍콩대학

1

9

프랑스

엑스마르세유대학

1

10

호주

시드니공과대학

1

11

영어 또는 독일어

독일

다름슈타트공과대학

1

12

에어랑엔뉘른베르크대학

1

13

영어 또는 일본어

일본

와세다대학

1

14

영어 또는 중국어

대만

국립대만대학

1

15

영어 또는 불어

캐나다

몬트리올대학

1

14개 국

15개 대학

15

15

 

   대학별 자격기준, 세부사항, 대학 랭킹 및 기타정보: “선발 세부정보확인

   대학별 선발인원은 지원인원에 따라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변경될 수 있음

4. 선발방법: 총점 순으로 대학별 최대 선발 가능인원 내에서 선발

 

5. 전형일정

 

구 분

일 시

비 고

온라인 지원(On-Line 지원)

2025. 7. 1.() 9:00 ~ 7. 8.() 18:00

스마트학생정보시스템

(학생)서류 제출

2025. 7. 1.() 9:00 ~ 7. 9.() 18:00

소속 단과대학 행정실

(단과대학)

공문 및 서류(취합) 제출

2025. 7. 1.() 9:00 ~ 7. 10.() 18:00

국제처로 제출

기한 엄수

합격자 발표

2025. 7. 16.() 18:00 (예정)

국제처 홈페이지

합격자 OT

2025. 8월 중순 13:30(예정), 오프라인 OT

* 합격자 전원 필수 참석

* 장소: 미정

미충원시 추가 선발 공지

선발 후 미충원 시 고려

추후 공지

해외대학 지원서 작성

대학별 작성 시기 상이

 

해외대학 수학허가서 도착

202511월 이후

 

PNU SAM 장학금 지급

20262월 말

전체 파견자 수학허가서
취합 후 지급

파 견

2026학년도 1학기

 

 

 

6. 지원 자격 및 항목별 배점기준

 

분 류

내 용

지원 자격

- 인문대학, 사회과학대학, 자연과학대학 소속 학생 (해당학과: [별첨1] 참조)

- 해외파견 공통 및 정규학기 파견 요건: 운영지침 p.2 확인

- 파견대학별 자격 요건: 첨부한 선발 세부정보에서 확인

  파견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파견 불가

외국어

준비도

(60)

원어강의 참가

(10)

- 이수한 원어강의 1교과목당 3

- 지원언어 무관, 최대 10 (, 실용영어, 글로벌 영어, 타 대학 취득학점 제외)

어학점수 (50)

운영지침 p.9 [별표1] 외국어 준비도 환산표 참고

학업성적 (30)

운영지침 p.7 확인

교과 외 활동 실적 (10)

운영지침 p.8 확인

특별 가산점

1) 2022~2024년 파란사다리 사업 멘토링 프로그램 참가 멘티 (2, 활동확인서 제출 필수)

2) 아래 수업 1교과목당 (2)

 

구 분

교과목명

개설학과

비고

일반선택

PNU TOEFL 기초

언어교육원

20171학기

~ 2018 1학기

일반선택

PNU Global Leaders Program

교양교육원

2017년 하계

 

2018년도 이후 PNU Global Leaders Program은 가산점 비대상(토플 강의가 아님.)

 

 

7. 제출 서류: 본 파일의 서류제출 유의사항참조

. On-Line 지원서 작성 요령

   - 스마트학생지원시스템 로그인 ( https://onestop.pusan.ac.kr/login )

   - 학생교류 - 해외파견 - 교환&교비 - 지원서 작성

   - 정보 입력 후 입력(영문성명은 반드시 여권과 동일하게 작성)

   - 지원 포기자는 반드시 지원기간 내 On-Line 지원서 신청취소처리를 해야 함

. On-Line 지원 후 서류는 지정기간 내 소속 단과대학 행정실에 제출해야 하며, 제출하는 서류 중 하나라도 누락될 경우, 서류 미비로 불합격 처리, 한번 제출한 서류는 수정 및 변경 불가

 

제출서류

비고

지원서 1

[서식1] (학과장 확인 포함)

성적증명서(국문) 원본 1

- 본관 1층 발급기 또는 학생지원시스템-인터넷 증명서 발급 활용

- 본교 성적증명서로서 석차가 반드시 명시되어 있어야 함

- 원어강의는 원본 성적에 C, E, F, G, J, R 로 표기된 것에 한해 인정

- 편입생의 경우 전적대학 성적표 첨부

외국어 성적표 점수면 사본 1

(원본 제출 시 반환하지 않음)

- 202311월 이후 응시한 시험의 성적표에 한함.(프랑스어, 독일어 제외)

- 코로나로 인한 TOEFL IBT 스페셜 홈 에디션 성적 인정 불가

- 지원 시 온라인 성적 캡처본 제출 가능(합격 후 성적표 필수 제출, , 일본어 JIPT 의 경우 캡처본 제출 불가)

- 본인의 모국어 사용 국가로 지원시 외국어 능력 면제 가능

교과 외 활동실적 증명서 사본 1

- 운영지침 p.8 프로그램을 수료한 자에 해당함.

- 참가예정자 또는 수강신청서 인정 불가

한국어능력시험(TOPIK) 성적표

사본 1

- 외국인 유학생에 한함.(국제학부 및 국제전문대학원 재적생 제외)

- 기준 점수: 3급 이상

특별 가산점 관련

- 2022~2024년 파란사다리 사업 멘토링 프로그램 활동확인서

- 부산대학교 성적표에 표기되므로 제출 서류 불필요

- 성적 “U”의 학생은 가산점 부가하지 않음.

9학기 서약서

2026-1학기가 최후 학기(일반학과인 경우 8학기 차)인 지원자의 경우, 귀국 후 추가로 한 학기 이상을 부산대에서 수학해야 하므로 지원 시 ‘9학기 서약서필수 제출

5학기 서약서(대학원생일 경우만)

2026-1학기가 최후 학기(4학기 차)인 지원자의 경우, 귀국 후 추가로 한 학기 이상을 부산대에서 수학해야 하므로 지원 시 '5학기 서약서' 필수 제출

 

 

8. 지원자 유의사항

. 본교에서 인문/사회과학/자연과학 관련 수업 1개 이상 수강한 자

. PNU 해외파견 프로그램 운영지침 필독

. 지원 당시 재학 여부는 상관 없음. , 교환일 경우 파견 시기에 반드시 재학

. 스마트학생지원시스템의 이메일 주소와 계좌번호를 반드시 확인
(합격 후 공지사항 전달 및 장학금 지급에 이용되며 지원 이후 변경이 어려움.)

. 정규학기 파견 프로그램(교환학생, 교비학생, 학과/대학단위 사업파견, 단위기관 교환학생) 참가 경력자(파견예정자 포함)는 후순위로 선발(파견경력란에 반드시 기재)
,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프로그램 기참가자(미출국 상태로 해외대학 온라인 강의 수강자 포함)와 코로나19로 인한 중도 포기자의 경우 후순위 선발에서 예외로 함(2020-1학기 ~ 2023-1학기)

. 대학별 지원 자격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하며, 반드시 선발 세부정보에 기재된 자격을 충족해야 함.

. 고의 혹은 허위사실로 지원한 경우, 응시자격이 박탈되며, 합격 후라도 그 결과를 취소하며 2026-1학기 타 정규학기 해외파견 프로그램 지원 불가

 

9. 합격자 유의사항

. 해외 대학의 최종 수학허가를 얻은 자는 2026-1학기에 파견되며(파견시기 연기 불가) 파견기간은 선발 세부정보에 명시된 기간(한 학기)만 가능함.

. 선발 후 여석 및 예산 상황에 따라 추가 선발을 진행할 수 있음.
(, 이미 합격한 학생은 그 결과를 포기하고 추가선발 재응시 및 이후 시행되는 정규학기 해외파견 프로그램에 응시할 수 없음.

. 파견 기간 중 교환으로 자동연장은 불가하며, 자비 또는 2026-2학기 해외파견 선발에 재응시 해야 함.

. 시스템 오류, 행정 착오 등 기타 사유로 인해 본인이 지급 받아야할 파견지원 장학금과 상이한 금액이 지급된 경우, 이를 즉시 국제처에 알리고 차액을 반납해야 함.

. 합격자 중 OT 미참석자는 반드시 [서식2] 미참석 사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.

    첨부파일로 outbound@pusan.ac.kr로 제출

     - (첨부파일명) 본인성명_합격대학명_서약서, 본인성명_합격대학_미참석 사유서

. 해외대학 지원서 제출 완료 후 참가포기 신청 시(파견 후 중도 포기자 포함) 2026-2학기 선발에 후순위로 선발함. (, 파견지역의 테러 및 자연재해로 인한 중도포기 제외).

 

10. SAM 해외파견자 의무

가 서약서 제출

. OT 참석 및 해외파견 안전 교육 이수

. 해외파견 전 보험가입 필수(출국일부터 귀국일까지 보장)

. 출국보고서, 도착보고서, 귀국보고서 제출

. 귀국보고회 참석

. 정규 설명회 기파견자 초청시 자료 준비 및 발표

. 해외 초청 교환학생의 한국 생활 적응 지원

. 해외 파견 / 초청학생을 위한 SNS 필수 가입 및 활동

 

11. 문의

 

구 분

담당자

이메일 주소

전화

정규학기 파견(학생)

최수정

outbound@pusan.ac.kr

510-3652

정규학기 파견(대학)

박유영

abroad@pusan.ac.kr

510-3651

- 업무시간: 평일 09:00 ~ 18:00 (점심시간 12:00 ~ 13:00)

-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가급적 이메일 문의를 이용해주시기 바라며, 전화문의 및 이메일 문의시 반드시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.

- 전화문의의 경우 부모님이 아닌 해외 파견을 지원하는 본인이 직접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첨부파일
RSS 2.0 2580
게시물 검색
검색하기
공지사항
번호 제목 작성일 첨부파일 조회수
공지 2025학년도 2학기 (통합)연계과정 학생 및 전환 희망 학생 모집 안내 2025.07.03 4
전체공지 부산캠퍼스 승강기 정기(정밀)검사 일정 안내 2025.06.30 0
공지 전공선택 교과목 수강인원 제한 및 증원 관련 안내 2025.06.23 0
공지 2025학년도 2학기 교육과정 개정(이론실습시수 변경) 안내 2025.06.23 0
전체공지 2025학년도 여름방학 기간 인문관 전체 화장실 공사에 따른 시설물 사용제한 안내 2025.06.20 0
전체공지 부산대학교 교직원 사칭 사기 기승 주의 당부 2025.06.12 0
전체공지 [부대신문] [효원人side] “박물관 전시는 ‘종합 예술’이죠” 장용준 동문 기사 안내 2025.06.12 0
전체공지 모바일 전용 부산대학교 스마트 앱 긴급출동[에스원] 시스템 신설 알림 2025.05.16 0
전체공지 [PNU FOCUS] 고고학과 이명훈 박사과정생 영남고고학회 우산학술상 수상 2025.04.14 0
공지 「부산대학교 학생역량 인증서」발급 시행 안내 2025.03.10 1
전체공지 2025년도 「천원의 아침밥」 시행 안내 2025.02.25 0
전체공지 [인권센터] PNU 폭력예방교육 이수 안내 2025.02.24 0
전체공지 고고학과 배진성 교수 『거석의 문화사 - 지석묘와 거석신앙 -』 저서 출간(2025. 1. 5.) 2025.02.03 0
공지 2025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개정(신설·명칭변경·이수학기 변경) 안내 2025.01.04 0
전체공지 캠퍼스 긴급상황 발생 시 행동요령 2024.08.29 0
전체공지 출석 인정에 관한 사항 안내(출석 인정 신청 기한) 2023.12.11 0
전체공지 인터넷증명발급시스템(써트피아) 이용안내 등 증명서 발급 관련 알림 2023.08.31 2
공지 학생역량지원시스템 어학 성적 업로드 방법 2023.01.10 0
공지 고고학과 학부 졸업 요건 제출 일정 안내(241114 ......) 2022.03.15 0
공지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한 수강 안내(문화유산답사(Ⅰ·Ⅱ·Ⅲ) 및 디지털고고학) 2022.02.09 0
공지 고고학과 부전공 필수과목 안내 2022.01.28 0
공지 고고학과 학부 졸업 요건 안내(241114 ......) 2022.01.27 2
2580 [교류·파견] 2025학년도 2학기 교류 수학 안내[서울대(학부 및 대학원), 전북대, 포항공대(대학원과정), 강원대(학부 새글 2025.07.03 7 12
2579 [홍보·안내] 2025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기본계획 알림 새글 2025.07.03 1 8
2578 [홍보·안내] 제3기 부산사회서비스원 서포터즈 '위프렌즈' 모집 안내 새글 2025.07.03 1 6
2577 [학사] 2025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대비 영어 기초학력 진단평가 실시 안내 새글 2025.07.03 1 8
2576 [홍보·안내] [국립대육성] 2025년도 하반기 학부 재학생 전공교육 만족도 조사(PCSIplus) 실시 알림 새글 2025.07.03 0 6
2575 [학사] 2025학년도 2학기 (통합)연계과정 학생 및 전환 희망 학생 모집 안내 새글 2025.07.03 4 31
2574 [홍보·안내] 제11회 부산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안내 새글 2025.07.01 2 9
2573 [취업] [취업전략과]2025학년도 취업 Skill up 프로그램(1차) 참가자 모집 안내 새글 2025.06.30 1 15
2572 [홍보·안내] 부산캠퍼스 승강기 정기(정밀)검사 일정 안내 새글 2025.06.30 0 12
2571 [취업] 2026년 전국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추천대비 예비대상자 모집 안내 새글 2025.06.30 6 17
2570 [교류·파견] [국립대육성]2026학년도 1학기 정규학기 SAM 해외파견 프로그램 선발 안내 새글 2025.06.30 3 13
2569 [홍보·안내] 2025년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페스타 E-메카페스티벌「BUSAN Slush'D」 참가자 모집 안내 2025.06.24 0 13
2568 [취업] [취업전략과] 2025학년도 공기업 취업특화 프로그램(1차) 참가자 모집 안내 2025.06.24 0 16
2567 [취업] [취업전략과] 2025학년도 대기업 취업특화 프로그램(1차) 참가자 모집 안내 2025.06.24 0 12
2566 [교류·파견] 2025학년도 2학기 정규학기 해외파견 자비 프로그램 선발 안내 2025.06.24 3 20
2565 [홍보·안내] [국제협력실]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(CNRS) 설명회 개최 안내 2025.06.24 0 18
2564 [홍보·안내] 2025학년도 2학기 HD현대 채용연계형 현장실습학기제 안내 2025.06.24 0 13
2563 [학사] 전공선택 교과목 수강인원 제한 및 증원 관련 안내 2025.06.23 0 76
2562 [학사] 2025학년도 2학기 교육과정 개정(이론실습시수 변경) 안내 2025.06.23 0 48
2561 [홍보·안내] 2025학년도 제17기 선배와 손잡(Job)기(멘토링 프로그램) 멘티 모집 안내 2025.06.20 1 21